[소셜 로그인 가이드라인] 네이버, 카카오, 구글, 애플
2022. 2. 3. 19:14ㆍDesign/UXUI
릴리즈를 위한 앱 서비스 제작을 하다 보면 항상 걸리는 문제가 있다.
그건 바로 소셜 로그인..!
각 서비스마다 요구하는 형식이 다르고, 깐깐하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디자인하지 않으면
리젝 당하기 십상이기 때문에 리젝 당하지 않기 위해 대표적인 소셜 로그인들에 대해서는
미리 공부를 해 놓을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했다.
이제 요즘 대표적으로 이용되는
네이버, 카카오, 구글, 애플의 소셜 로그인 가이드라인을 알아보자!!!
1. 네이버
출처 : 네이버 개발 가이드
네이버 로그인은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는 네이버 로그인 버튼 기본 이미지를 제공합니다.
애플리케이션의 상황에 맞게 버튼 이미지의 디자인을 변경할 수 있지만 네이버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유지할 수 있도록 이 가이드에 제시된 디자인을 최대한 유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.
▲ 네이버 소셜로그인 가이드라인 맨 처음에 명시해 놓은 글. 가이드라인을 따르도록 "권장" 하나, 상황에 맞게 디자인 변경이 어느 정도 가능하다고 한다. 가끔 시중의 서비스들을 보며 가이드라인을 따르지 않은 것 같은데 어떻게 나와있는 거지..? 하고 궁금했던 적이 있는데 드디어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.
- 로그인 버튼 기본 디자인
로그인 버튼은 아이콘과 버튼 레이블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형별로 완성형, 축약형, 아이콘형이 제공됩니다.
네이버의 아이덴티티가 효과적으로 강조되는 녹색 배경의 버튼을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.
- 로고 적용 가이드
N타입 로고 사용 / 로고를 기준으로 최소한의 여백 공간을 확보하여 적용 /
로고 형태 변경, 다른 형태와의 조합 금지
- 버튼 디자인 / 메시지 변경
버튼 형태 : 네이버 고유의 이미지를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변경 가능
메시지 내용 : 네이버 로그인 목적에 부합한다면 한글이나 영문 상관없이 변경 가능
- 컬러 규정
- 금지 규정
가이드에서 벗어난 버튼은 네이버의 아이덴티티를 약화시키므로 사용시 주의 요망
2. 카카오
출처 : kakao developer
- 표준 디자인
- 활용 가이드
카카오에서 제공하는 표준 디자인의 버튼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. 그러나 서비스에 따라 버튼을 유동적으로 재구성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아래 버튼 디자인 규정을 따라 카카오의 고유의 이미지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제작합니다.- Color
- 가이드에서 벗어난 색상 금지
- 색상을 적용하지 않아 타사 로그인 버튼이 강조 되는 것 금지
컨테이너 #FEE500 심볼 #000000 레이블 #000000 85% - 레이블 (Label)
- #30Pt(Sp/Dp) 크기, OS 별 기본 시스템 서체
- 축약형 사용 가능
국문 영문 완성형 카카오 로그인 Login with Kakao 축약형 로그인 Login - 심벌 (Symbol)
- 카카오를 상징하는 말풍선 모양의 심벌을 기본으로 사용
- 심벌(말풍선)의 형태, 비율, 색상 변경 금지
- 카카오 CI 심볼 적용 금지
- 심볼 없이 버튼 구성 금지 - 컨테이너 (Container)
- 컨테이너 박스의 radius는 12 pixel
- 크기 변경
- 컨테이너의 가로길이를 늘려야 할 경우
- 레이블과 심벌 영역은 유지하고 컨테이너의 확장구간을 좌, 우 방향으로 동일하게 확장
- 심벌은 좌측 정렬하거나, 레이블과 함께 가운데 정렬
- 레이블의 자간 및 크기는 변경 금지
- 버튼 크기를 전체적으로 확대해야 할 경우
- 심벌과 레이블 크기 비율을 유지하여 확대
- 레이블의 세로 길이는 컨테이너의 세로 길이의 1/3을 넘지 않도록 확대 - 표준 사이즈보다 더 작은 버튼을 사용해야 할 경우
축약형인 [로그인] 버튼 활용
- 컨테이너의 가로길이를 늘려야 할 경우
- Color
3. 구글
출처 : Google Developers
Google 사용자가 Google 옵션을 더 빠르게 알아볼 수 있도록 표준 Google 로그인 버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 앱 디자인에 맞게 버튼을 조정하거나 '다음 계정으로 로그인' 또는 '로그인' 텍스트를 번역해야 한다면 다음 가이드라인을 따르세요.
- 동등한 가시성
타사 로그인과 비슷한 비중으로 눈에 띄어야 함 (크기, 색상 등) - 크기
다양한 기기 및 화면 크기에 따라 버튼의 크기 조절 가능 / Google 로고가 늘어나지 않도록 가로세로 비율은 유지 - 텍스트
- 권장 : 'Google 계정으로 로그인' 또는 'Google 계정으로 가입'
- 앱에서 Google 계정에 가입하거나 등록하는 것이 아니라, Google 사용자 인증 정보를 사용해 앱에 로그인하거나 가입하게 된다는 점을 사용자에게 명확히 인지 시켜야 한다.
- 어떤 작업인지 명확하게 안내하는 텍스트가 가까이 있다면 버튼 안에 'Google'이라는 단어만 넣는 것 가능
- 컬러
- 밝은 색 버튼 : #FFFFFF(흰색)
- 어두운 색 버튼 : #4285F4(파란색)
- 모든 색상에서 표준 색상의 Google 'G' 로고 포함
- 글꼴
: Roboto Medium - 여백
- 텍스트 왼쪽 및 오른쪽의 여백 : 8dp
- 로고 : 18dp
- 로고와 버튼 텍스트 사이 : 24dp - 로고
텍스트와 관계없이 Google 'G' 로고의 크기나 색상은 변경할 수 없습니다. 로고는 표준 색상 버전이어야 하며 흰색 배경에 표시되어야 합니다.
4. 애플
출처 : Apple Developer
- 동등한 가시성
타사 로그인 버튼보다 작지 않게 만들고, 애플 로그인을 위해서 스크롤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. - Color
기본 형태 흰색, 검은색, 윤곽선이 있는 흰색, 3가지의 옵션 중 어울리는 형태 활용 가능
- 흰색
충분한 대비가 이뤄지는 어두운 배경에서 이용 권장
- 검은색
충분한 대비가 이뤄지는 흰색 or 밝은 색의 배경에서 이용 권장
- 윤곽선이 있는 흰색
흰색 버튼과 충분한 대비를 만들지 못하는 흰색 / 밝은 색 배경에서 이용 권장, 검은색 배경 X
- 흰색
- Radius
서비스의 다른 버튼들과 radius 값 통일 - 버튼 사이즈
버튼 주위 여백 비율 유지
최소폭 최소 높이 최소 마진 140pt (140px @1x, 280px @2x) 30pt (30px @1x, 60px @2x) 버튼 높이의 1/10 - 변경 불가한 사항
- 텍스트 : APPLE로 로그인
- 형태 : 로고+텍스트 결합 형태는 무조건 직사각형 / 로고 단독은 사각형 or 원
- 로고/레이블 색상 : 무조건 흰 or 검 / 사용자 지정 색 불가 - 변경 가능한 사항
- 레이블 글꼴, weight, 사이즈 변경 가능
- 레이블 모두 대문자 사용 가능
- 전체적인 색감은 모두 흰 or검 / 필요한 경우 그라데이션 or 텍스쳐 포함 가능
- radius값 변경 가능
- 버튼에 그림자 효과 or 윤곽선 사용을 통한 강조 가능 - 로고/ 텍스트 커스텀
- SVG와 PDF 파일은 벡터 기반이기 때문에 모든 사이즈의 버튼에서 비율에 맞춰 사용이 가능
- png 파일은 iOS의 기본(및 권장) 버튼 높이인 44 포인트 높이의 버튼에만 사용 가능
- 텍스트에 사용한 글꼴과 상관없이 비율 통일